농기계운전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기능사 시험입니다. 이 시험에 합격하면 농기계를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자격증은 어떻게 취득하는지 알아보고 이 자격증으로 어디에 취직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전망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보시죠.
농기계운전기능사 취득 방법
이 기능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기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먼저 필기시험을 합격해야 하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합격 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농기계운전, 농업기계전기, 농업기계안전관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필기시험에서는 60문제가 출제되며 60점을 이상이 되면 필기시험이 합격이 됩니다.
필기시험 합격 후에는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경운기와 이앙기, 트랙터, 콤바인 등 농기계를 운전하는 것을 평가하고 농기계 관리 및 점검에 대해서도 평가를 합니다.
실기시험도 필기시험과 마찬가지로 60점 이상이면 합격이 되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농기계운전기능사 시험 난이도
이 시험은 농촌에서 농기계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농기계를 안전하고 숙련되게 조작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그래서 이 시험의 응시하는 분들은 보통 현업 관련 종사자거나 농업기계과 관련 학생들, 그리고 농촌에서 일을 할 계획이 있는 분들입니다.
그래서 이 시험은 다른 기능사 시험에 비해서 응시인원이 많지 않은 편입니다. 실제로 과거에는 5년 정도 동안 이 시험에 응시하는 인원이 100명이하였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지금은 응시자가 늘고 있는 편으로 2019년에는 역대 최다인 1,361명이 필기시험에 응시했었습니다.
그럼 이 시험의 난이도를 사진을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진을 보면 최근 필기 합격률은 60% 정도가 되고 있습니다. 실기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이렇게 합격률을 보면 대부분의 시험은 난이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시험은 실기시험에서 기계 운전 및 점검에 관한 부분을 평가하기 때문에 기계 조작 레버를 헷갈려하거나 기계 운전 시 긴장을 해서 라인을 벗어나는 경우 등이 꽤 있기 때문에 시험을 잘 준비하여도 불합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농기계운전기능사 전망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농업기계를 주로 다루는 관련 회사에 취업할 때 도움이 될 있습니다. 그리고 농기계운전기능사인만큼 농기계를 운전하는 일에서는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농기계운전기능사에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