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브레이크 하면, 발로 밟는 브레이크를 떠올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발로 밟는 브레이크는 자동차를 제동하는데 사용하고, 운전 중 핸들과 악셀레이터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브레이크를 밟을 일이 매우 많기 때문에 브레이크의 중요성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브레이크는 이렇게 발로 밟는 것만 아니라 두 종류가 더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주차브레이크입니다.
주차 브레이크 역시 운전자라면 모를 수 없습니다. 주차브레이크는 차를 주차한 후, 바퀴에 제동을 주어 차가 움직이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과거에 주차브레이크는 손으로 잡아당기는 사이드브레이크가 일반적이었지만 요즘은 발을 이용한 주차브레이크인 풋브레이크를 거쳐,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자동차에서 3가지 브레이크 중 나머지 하나는 무엇일까요? 제목에서 눈치채셨겠지만 그것은 바로 엔진브레이크입니다.
엔진브레이크란?
엔진 브레이크는 자동차의 엔진의 힘으로 속도를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액셀을 밟으면 엔진의 동력이 변속기를 거쳐 바퀴에 전달되어 차량이 움직입니다.
그러나 엑셀에서 발을 떼면 바퀴의 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차량이 서서히 감속하기 때문에 마치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 같다고 해서 엔진브레이크 라고 합니다.
그러나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해서 차를 완전히 정차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인 브레이크의 기능을 한다고 보기 어려울 수 있으나 차 속도를 줄이는 의미는 있습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가파른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계속해서 밟으면 브레이크 열이 발생해서 브레이크가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짧은 구간에서는 브레이크를 계속 밟는다고 해서 바로 브레이크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긴 구간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엔진 브레이크는 빗길이나 눈길 등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엑셀과 브레이크를 자주 밟지 않고 미리 엑셀에서 발을 떼고 서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이러한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엔진브레이크는 엑셀에서 발을 떼는 방법과 기어를 저단으로 변속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 방법
위에서 엔진 브레이크 두 가지 방법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첫 번째 방법인 엑셀에서 발을 떼는 것은 평지에서 차간거리 유지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엔진 브레이크로 차가 정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엑셀에서 발을 뗀 상태에서는 언제든지 브레이크를 밟을 수 있도록 전방을 잘 주시하고 브레이크를 밟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럼 두 번째 방법인 기어를 변속하여 엔진브레이크 사용하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수동 변속기와 자동 변속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수동 변속기의 경우는 저단으로 갈수록 힘은 세지만 속도는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어를 저단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사용해서 속도를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동 변속기에서 몇 단을 건너뛰어서 저단으로 변속할 시 변속 충격과 엔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급격하게 낮은 단수로 변경 시에는 차량 기어가 손상되고 차가 회전할 수 있는 등 위험이 존재합니다. 이 부분은 주의사항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다음으로 자동변속기에서 기어 변속을 통해 엔진브레이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자동변속기도 수동으로 기어를 변경할 수 있는 매뉴얼 모드나 패들 쉬프트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저단으로 변속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차종의 경우는 수동 모드에서 다양한 기어 단수를 지원하지 않아서 이 방법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자동변속기 차량은 일정 속도가 넘어가면 미션 보호를 위해 자동으로 윗단계로 변속을 하기도 합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 주의사항
두 번째 방법을 이용한 엔진브레이크 사용시 주의사항입니다. 먼저 수동변속기의 경우에는 고속주행 중 갑자기 1~2단 등 저단으로 변경시 차량이 회전할 수 있어서 매우 위험합니다. 그래서 먼저 발로 밟는 브레이크를 이용해서 속도를 줄인 후 속도에 맞는 기어를 물려야 합니다.
그리고 자동 변속기와 수동 변속기 마찬가지로 주행중 기어를 중립(N)에 위치시키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이 상태에서는 변속기가 엔진과 연결이 끊어진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내리막길에서는 속도가 더 빨라지게 되어 위험합니다. 즉 엔진브레이크 사용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안전한 엔진 브레이크 사용을 위해서는 주행 중에는 기어를 중립에 위치시키지 말아야 하고 저단으로 급격한 변속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대부분 승용차의 경우에는 기어 단수를 낮추는 엔진브레이크는 사용할 일이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기어 단수를 낮춰야 하는 경우에는 내리막이 길어 계속 브레이크를 밟아야 할 때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듯 기어 변속을 이용한 엔진 브레이크는 특수한 경우 외에는 사용을 자제하시고 엑셀에서 발을 떼는 엔진브레이크는 적절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