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평균선은 주식투자에 기초가 되는 차트중 하나입니다. 다른 건 몰라도 이동평균선은 알고 있어야 투자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동평균선은 무엇이고 어떻게 보는 것인지 이 글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은 무엇인가?
이동평균선은 일정 기간 동안 주가의 평균 가격을 선으로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주가와 거래량 및 거래대금은 매일 변하지만 특정기간을 놓고 보면 이들은 일정한 방향성을 지니는데요, 이를 선으로 표현한 것이 이동평균선입니다.
기본적인 이동평균선은 일자별로 연결한 선으로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 등이 대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별로 이동평균선을 다르게 설정해서 원하는 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보는 방법
위 사진은 다음에서 삼성전자 주식을 검색한 후 캡처한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면 노란선, 보라색선, 빨간색선, 초록색선이 보입니다. 이 선들은 위에 노란선 부터 차례대로 120일선, 60일선, 20일선, 5일선인 것입니다.
이 이동평균선은 포함하는 범위가 짧으면 주가 변화에 민감한 것이고 포함하는 범위가 길면 주가 변화에 둔감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5일선에서 하루 동안 주가가 100원 올랐다면 5일 이동평균선은 20원만큼 상승합니다. 왜냐하면 하루 100원을 5일로 나누면 20원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20일 이동평균선은 5원만 상승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100원을 20일로 나누면 5원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동평균선을 이용해서 투자를 한다면,더 짧은 이동평균선(예를 들어 5일선)이 기간이 더 긴 이동평균선(예를 들어 20일선)을 상향 돌파한다면 상승추세로 파악하고 매수를 하고, 짧은 이동평균선이 긴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한다면 하락세로 파악해 거래를 하고는 합니다.
이렇게 이동평균선은 무엇이며 어떻게 보고 판단하는지를 알아봤습니다. 이동평균선은 투자할때 참고할 하나의 지표이므로 무조건 이동평균선에 따라 주가가 움직이는 것은 아니니 이동평균선만 맹신하지 말고 투자할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