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헤드라이트는 평상시 주행 시 보행자 및 차량 운전자에게 차량의 존재를 알리는 주간주행등부터, 밤에 전방 시야를 확보해주는 하향등과 상향등, 그리고 차량의 진행 방향을 알려주는 방향지시등처럼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이런 헤드램프는 전구의 종류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자동차 헤드램프에 사용되는 다양한 전구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장 대표적인 램프 - 할로겐 램프
이 램프는 백열전구의 한 종류로써 고정된 필라멘트와 할로겐 가스를 이용해서 빛을 내는 램프입니다. 이 램프는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램프 종류 가운데 가장 저렴합니다. 그래서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왔으며 아직도 많은 차의 전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할로겐램프는 후술 할 LED 램프에 비해서 디자인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한계가 있고 수명도 비교적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LED 램프
주거공간의 실내조명으로도 쓰이는 LED 램프는 차량의 헤드램프에도 쓰입니다. LED 램프는 발광 다이오드를 이용하여서 램프의 수명이 길며 상대적으로 적은 전력으로도 밝은 빛을 냅니다. 또한 LED 램프는 헤드램프의 디자인을 다양하게 꾸며줄 수 있게 하며, 일부 차량들은 전방 카메라에 있는 센서를 통하여 맞은편 차가 있을 시 스스로 램프의 밝기를 조절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LED 램프는 가격이 비싸다는 특징과 함께 열을 많이 발생시켜서 열을 식힐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3. HID 램프
HID 램프는 할로겐램프보다 밝고 선명합니다. 그리고 할로겐램프에 비해서 넓은 범위로 빛을 반사합니다. 그래서 HID가 장착되어 나오는 차들은 하향등, 상향등의 높이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장치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순정 HID 램프가 장착되지 않은 차량이 램프만 HID로 교체하면, 다른 운전자 시야에 방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불법입니다. 그래서 순정 HID가 장착되지 않은 차량이 HID 램프로 교체를 원한다면 빛을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장치 설치와 함께 승인도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자동차 램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요즘에는 이 램프들을 이용해서 단순히 시야 확보와 차량 존재를 알리는 것을 넘어서 차량들 사이에서 의사소통의 기능 및 차의 너비와 후진 시 차량의 진행방향을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알려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점점 발전하는 기술에 따라서 앞으로는 헤드램프로 운전 중 다양한 의사소통을 기대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