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는 어떤 자격증인가?
이 자격증은 "정밀 가공"에 대한 자격증입니다. 정밀 가공은 선반이나 밀링을 이용해서 공작물을 가공하는 것입니다. 선반과 밀링이 무엇인지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선반과 밀링은 무엇인가?
선반은 영어로 lathe라고 합니다. 선반은 컴퓨터를 이용해서 수치를 제어하는 CNC선반이 있고, 사람이 직접 가공하는 범용선반이 있습니다. 선반으로는 각종 정밀한 부품(너트와 같은 일반적인 제품과 항공기에 사용되는 부품 등 매우 다양함)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밀링을 알아보겠습니다. 밀링도 선반처럼 범용밀링이 있으며 컴퓨터로 수치를 제어하는 밀링머신도 존재합니다. 밀링머신도 선반과 마찬가지로 각종 정밀한 부품 등을 가공할 수 있습니다.
선반기능사와 밀링기능사의 차이
이 두 기계는 서로 생김새도 다르며 쓰임새도 다릅니다. 그래서 자격증도 각각 별도의 시험을 치뤄야 합니다. 컴퓨터 응용 선반기능사 컴퓨터 응용밀링기능사는 필기시험을 합격한 후 실기시험을 합격해야 합니다. 이 둘의 필기시험은 과거에는 같은 내용이었으나 2022년부터는 달라졌습니다.
그래서 2021년까지는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필기시험은 면제가 됐었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그래서 두 개의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모두 따로 필기시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럼 시험 준비하는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시험 준비하기
이 시험들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먼저 필기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기계공작법과 절삭 부분에 대한 문제들, 기계요소들과 안전관리 등에 관한 문제가 나옵니다. 그리고 실기시험은 밀링의 경우에는 총 3시간에 걸쳐서 범용 작업과 머시닝센터 작업을 해야 합니다.
선반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필기 시험을 치른 후, 합격을 하면 실기시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총 3시간 30분이며 범용 작업과 cnc선반을 이용한 작업으로 나뉩니다.
이 두 시험은 국가기술자격증 시험으로 마이스터고등학교나 공업고등학교 등에서 많이 시험을 보는 자격증입니다. 컴퓨터 응용밀링기능사 시험의 필기 합격률은 약 30%대입니다.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필기 시험합격률도 비슷합니다.
필기시험은 과락 없이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격이 됩니다. 실기시험은 합격률이 두 자격증 모두 필기시험의 두 배 정도 높습니다.(선반의 경우 실기 합격률 70% 이상입니다.) 그래서 약 60%대의 합격률인 만큼 시험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이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실기시험을 위해 충분한 실습이 필요합니다. 마이스터나 공업고등학교의 경우 충분한 실습시간이 있습니다. 만약 고등학생이 아니지만 이 자격증이 필요하다면 근처 폴리텍대학에서 교육을 받은 후 실습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폴리텍의 경우 학위를 받는 2년 과정과 학위 취득 없이 이론과 실습을 배우는 과정이 있습니다. 그래서 폴리텍대학에 문의를 하여 관련 과정을 수련할 수 있는지 확인을 하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폴리텍의 경우는 모집 기간이 정해진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폴리텍 대학 외에도 이 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학원 등은 있습니다. 그러나 폴리텍의 장점은 전 과정을 국비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 자격증을 취득하실 예정이시면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시험을 합격하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대해서입니다. 이 자격증이 있으면 기계가공업체에 취업을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은 이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