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OE는 무엇인가?
ROE는 자기자본이익율이라고 하며 이것을 영어로 한 것의 약자입니다. 그럼 먼저 자기자본이익율을 구하는 방법과 자기자본이익율은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자본이익율(ROE) 구하는 방법
자기자본이익율(ROE)는 먼저 당기순이익에서 자본총액을 나눕니다. 그리고 그 값에 100을 곱하면 됩니다.
자기자본이익율은 무엇인가?
자기자본이익율은 기업이 자기 자본을 이용해서 얼마만큼 이익을 냈는지를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간단히 예를들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어떤 주식회사가 자본총액을 10억원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회사가 1년 동안 이 자본총액을 갖고 1억원의 순수익을 얻었습니다. 그럼 이 회사는 자기자본 10억을 갖고 1억원의 이익을 낸 것입니다. 그렇게 이 회사는 ROE가 10%가 되게 됩니다.
그럼 ROE는 구했는데 이것을 어떻게 투자에 활용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ROE를 활용하기
위에 예시의 회사를 보겠습니다. 10억원의 자본총액으로 1억원의 수익을 기록한 회사는 다음년도에는 자본총액이 11억으로 늘어나게됩니다. 그런데 이 회사가 다음년도에도 ROE를 10%를 기록하려면 순이익이 1억1천만원이 되어야 합니다.
즉 ROE는 회사 성장성을 볼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가치투자의 전설적인 인물인 워렌버핏님은 최근 3년간 ROE가 15% 이상인 회사는 투자를 할 가치가 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주식을 투자할 때 ROE는 기업의 성장성을 볼 수 있는 지표이며 이 지표는 높을수록 좋다고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